본문 바로가기
Form 1 3D프린터

Form 1 3D 프린터 레진 탱크 수리기.

by MadeInNeverland 2014. 4. 15.
반응형

이전 [Form 1 레진 탱크 관리시 주의할 점 & 3D 프린팅 콘테스트 소식!](궁금하시면 클릭!) 포스팅에서 제 Form 1 3D 프린터의 부품 중 하나인 레진 탱크(Resin tank)가 파손되었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전해드렸었습니다. Formlabs 스토어에서 추가 레진 탱크와 클리어 레진을 주문하고 기다리고 있던 어느날.. 평소와 다름없이 오픈크리에이터즈 네이버 카페에서 눈팅하고 있던 중 다음과 같은 리플을 발견하게 됩니다.

 

 

 

엥? vat을 고칠 수가 있다고???

 

바로 링크 타고 들어가서 열심히 정보수집 후 새로운 정보를 제공해주신 분들께 감사하며 Form 1 3D 프린터 레진 탱크 수리를 시작하였습니다!

 

참고한 블로그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번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엄청난 분들이십니다.

 

도깨비님의 블로그

Cremons님의 블로그

 

먼저 기존 레진 탱크에 있던 파손된 PDMS 층을 제거하여야 합니다. 따뜻한 물을 부어서 제거한다고 하네요.

 

먼저 화장실에서 뜨거운 물을 틀어서 PDMS 층 제거를 시도해보았습니다.

 

 

 

뭔가가 계속 녹아나오는 듯 하였으나 PDMS 층이 떨어져 나오지는 않더군요.

 

그래서..

 

 

그냥 전기주전자로 물을 끓인 후 20분정도 식힌 다음 부어보았습니다.

 

 

확실히 부드러워지는 느낌이 들면서 나무젓가락으로 파손된 부분을 들어보니 떨어져 나오더군요.

 

 

결국 이런식으로 PDMS 층이 분리됩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시면 중앙에 주름진 듯한 부분이 바로 제거된 PDMS 층 아래로 경화가 된 광경화레진의 찌꺼기들입니다.

 

 

이소프로필 알콜을 부어놓고 최대한 녹여낸 다음에..

 

 

나무젓가락으로 긁었더니 위의 사진처럼 떨어져 나옵니다. 말은 간단히 했지만.. PDMS 층이 손상되면서 그 밑으로 광경화성 레진이 들어가 경화가 되는 이 경우, 정말 제거가 어렵더군요. PDMS 층이 손상 되었다고 생각되면 레진이 밑으로 들어가 경화되기 전에 수리해주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로울 것 같았습니다. 물론 PDMS 층이 손상 안되는 게 제일 좋겠지요-_-

 

레진 탱크에 묻은 이물질 등은 이소프로필 알콜과 물세척, 먼지 발생이 되지 않는 닦을 것(ex. 킴테크 와이퍼 등)을 이용해서 잘 제거해줍니다. 신나게 얼룩 제거했는데 휴지에서 먼지 떨어지면 더 속터져요;;

 

그다음 새 PDMS 코팅을 준비합니다. 준비물은..

 

 

Sylgard 184 silicone elastomer base와..

 

 

Sylgard 184 silicone elastomer curing agent(경화제) 입니다. 인터넷에서 구매하실 경우 이 둘은 세트로 함께 배송됩니다.

 

 

 

PDMS 층을 제거하기 전에 그 부피를 측정하기 위해 위와 같이 가로, 세로, 높이를 측정해놓았지요. 가로 세로는 각각 16.5cm이고 높이는 0.5cm으로, PDMS 층의 부피는 약 136㎤입니다. base와 경화제의 비율은 10:1이고 base 한통이 약 450g 이므로 4번 정도 사용할 것으로 생각하여 Sylgard 184 silicone elastomer base 112ml, 경화제 11ml, 총 부피 123ml를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저를 도와줄 기구들입니다.  

 

 

Sylgard 184 silicone elastomer base 112ml를 주사기를 이용하여 계량하고..

 

 

경화제 11ml 또한 주사기를 이용하여 계량한 뒤..

 

 

이들을 한데 섞습니다(커피컵 재활용).

 

 

그다음 신나게 섞습니다. 초기 점도의 2배가 될 때까지 섞어주라고 하는데요. 저는 그냥 10분 정도 섞어주었습니다.

 

 

신나게 섞으면 위 사진과 같이 공기방울을 많이 포함한 거품이 생깁니다.

 

 

이를 깨끗이 청소해놓았던 레진 탱크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부어줍니다. 다 붓고 나서는 4 방향으로 기울여서 Sylgard 혼합물이 벽면에 약간 닿게 하여 골고루 퍼지게 한 뒤 평평한 바닥에 놓아서 경화가 될 수 있도록 합니다. 물론 경화되는 과정에서 먼지가 들어가면 안되므로 윗 부분을 막아줘야 하겠지요. 저는 아크릴판으로 덮어놓았습니다.

 

 

최종 모습입니다. 공기방울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만.. 시간이 지나면 점점 사라진다고 하네요.

 

 

따뜻한 곳에 두거나 오븐을 이용하면 더 빨리 경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만.. 그런 장비가 없는 저는 상온에서 경화시키고 있습니다. 찾아보니 약 48시간, 즉 2일 정도면 완전히 경화된다고 하네요.

 

그럼 2일 뒤 Form 1 3D 프린터에 장착하여 시험삼아 출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