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프린팅 관련 정보

E3D-V6 핫엔드 Thermistor 교체하기.

by MadeInNeverland 2016. 7. 3.
반응형

제가 가지고 있는 3D프린터인 프린터봇 메탈(Printrbot Metal)에 장착되어있는 E3D-V6 핫엔드의 Thermistor가 얼마 전부터 cura 수치상으로 500도도 넘었다가 가열안해도 300도도 되었다가 하는 이상행동을 보이기 시작해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http://e3d-online.com/Electrical/Components/Thermistor-Replacement-Kit


Thermistor가 고장나는 경우가 많았는지, E3D-V6 제조사에서는 아예 Thermistor Replacement Kit이라고 따로 팔더군요. 주문하면 오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배송비도 좀 들고 해서 그냥 두 세트를 주문했습니다.


주문하고나서 얼마가 지났는지 까먹을때쯤.. 드디어 부품들이 도착했습니다.



이렇게 배송되어 왔습니다.



내용물은 매우 심플합니다. 딱 요렇게만 들어있습니다. 그 안을 또 열어보면..



똑같은 Thermistor Replacement Kit 세트 2개가 들어있습니다. 당연히 제가 2개 시켰으니....;;



요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품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1x Semitec 100K thermistor - (standard in all E3D hotends)

- 100mm of Fibreglass sleeving

- 4x Ferrules for joining wires

- A length of heatshrink for insulation



이 조그마한 부품이 바로 핵심 부품, Semitec 100K thermistor입니다. 요거 나가면 사실 3D프린팅을 할 수가 없지요ㅠ



얘네는 왜 항상 이런 스티커를 같이 넣어주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나 해서 제 3D프린터에 붙여봤지만.. 역시나 별루더군요;;;



Thermistor Replacement Kit 조립하기 전에 저 웹사이트를 꼭 참조하라고 하더군요. 찾아보니, 


http://wiki.e3d-online.com/wiki/E3D-v6_Assembly

http://wiki.e3d-online.com/wiki/E3D-v6_Assembly_(Old_Wiring)


이 두 웹사이트를 참조해야 하더군요. 저도 이번에 알았는데 E3D-V6 핫엔드의 Thermistor 구조가 약간 바뀐 것 같더군요. 그래서 Old wiring이란 웹사이트가 함께 있더라구요. 제 E3D-V6 핫엔드는 예전 버전이기 때문에 아래 링크를 참조해서 조립했습니다. 


물론 제 블로그에서 'E3D-v6핫엔드'라고 검색하셔도 됩니다ㅎ 저도 제 블로그글 보고 조립했다는....



첫번째 단계는 Semitec 100K thermistor에 Fibreglass sleeving를 씌우는 일입니다. 메뉴얼에는 Fibreglass sleeving를 35mm로 잘라서 끼워라 뭐 이렇게 써있는데 그냥 동봉된 Fibreglass sleeving를 반땅해도 됩니다. 


그리고 이 과정이 은근히 중요한 과정인데요. thermistor 끝부분에 가까운 wire가 Fibreglass sleeving에 제대로 싸여있지 않으면 wire가 히트블럭에 노출되어 전기적 이상이 발생하여 온도 측정이 괴상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셀로판 테이프로 Fibreglass sleeving가 밀리지 않도록 추가 작업을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Ferrule로 감싸져야 하기 때문에 셀로판 테이프의 필요없는 부분을 이렇게 잘라주었지요.



Thermistor를 교체하기 전 모습입니다. 교체를 위해 Thermistor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를 풀고..



전선 주위를 감싸고 있던 heatshrink를 벗긴 후 분리해내면..



이제까지 수고해준 Thermistor가 이렇게 제거됩니다.



이제 새 Thermistor를 연결할 차례입니다. 전선 연결 전에 heatshrink와 Ferrule를 꼭 끼워놓고 작업하셔야 나중에 삽질(?!)을 안합니다. 



전선을 연결해준 후 위와 같이 Ferrule로 해당 부위를 감싸주고, 다시 그 위를 heatshrink로 덮은 후..



펜치로 Ferrule를 찌부러뜨려서 전선 연결 부위를 잘 고정해줍니다.



그 다음 전선 연결부위를 heatshrink가 잘 잡아주도록 전기 인두로 heatshrink를 잘 가열해줍니다. 



전선 연결 작업이 끝난 모습입니다.



그 다음 Semitec 100K thermistor를 E3D-V6 핫엔드의 온도측정구멍에 위와 같이 넣어줍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Thermistor의 와이어가 노출되어 히트블럭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히트블럭 구멍에 Thermistor가 잘 들어갔으면 와셔와 나사로 위와 같이 잘 고정해주면 조립 끝입니다. 



Thermistor조립이 끝났으니 이제 테스트를 해볼 차례입니다. 큐라에서 M303 S200로 autotune 과정을 시행하면 위와 같이 결과가 나옵니다. 나온 수치 중 맨 마지막 숫자들을 M301 P36.95 I4.00 D85.36과 같이 입력해준 후 M500으로 저장해주면 작업 끝입니다ㅎ


오늘은 E3D-V6 핫엔드의 Thermistor를 교체하는 과정을 보여드렸습니다. 이제 핫엔드도 정상화되었으니 써먹을 곳을 찾는 일만 남았군요. 


아, 그리고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알게 된 것인데, Thermistor와 Thermister가 비슷하면서도 약간 다른 것 같더군요. 인터넷 찾아보니 Thermistor가 더 맞는 것 같고 E3D-V6 웹사이트에도 Thermistor라고 안내하고 있어 본 포스팅에서도 Thermistor라고 기술하였습니다ㅎ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