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m 1 3D프린터

3D프린터로 치아모형 출력하기.

by MadeInNeverland 2015. 9. 12.
반응형

치과 관련해서 CAD 작업을 하시는 업체분께 연락을 받았습니다. 치아 데이터를 Form 1+ 3D프린터로 출력했을 때 어느 정도까지 표현되는지 확인할 수 있느냐는 것이었지요. 요즘 제 Form 1+가 꽤나 컨디션이 좋아서 잘 뽑아주고 있고해서 작업 일체를 블로그에 올려도 된다는 허락을 받고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업체분께서 치아 데이터를 보내주셔서 확인해보았습니다.



이렇게 생긴 치아모형이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의뢰를 주신 업체분 본인의 치아를 스캔해서 만든 것이라고 하시더군요.



그런데 이게 스캔된 데이터라서 데이터가 surface 정보만을 포함하고 있어 3D 프린터로 출력하기에는 어려워서 solid로 변환한 후 진행하였습니다.




데이터 수정 후 Form 1+로 출력하기 위해 전용 소프트웨어인 Preform으로 불러온 후 서포트 생성까지 마친 모습입니다. 과연 출력이 잘될 것인가!


자, 이제 Form 1+로 출력을 시작합니다.


적층 높이는 100마이크론이고 clear resin V2 세팅이며, 총 출력시간은 2시간 30분입니다.



출력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확실히 Form 1+로 출력하고 있는 장면은 멋있는 것 같습니다ㅎ



자, 출력 완료! 요즘에는 Form 1+의 출력 성공 확률이 100%에 육박하고 있군요. 좋아요 좋아.



이소프로필알콜로 세척 및 경화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의뢰를 주신 업체분께서 Form 1+의 치아모형 출력 가능성을 보고싶어 하셨기 때문에 일단 서포트를 제거하지 않은 채로 놔뒀습니다.



다른 방향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업체분께서 말씀하시기를, 데이터를 가공할 때 스캔된 치아 데이터 아래쪽으로 베이스를 임의로 제작할 수 있다고 하시더군요. 만약 그게 가능하다면 Form 1+에서는 서포트를 세우지 않아도 출력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베이스가 빌딩 플랫폼에 붙도록 배향하면 되니까요. 단, 출력완료 후 빌딩 플랫폼에서 출력물을 떼내는 것이 문제가 되겠지요.



치과쪽은 잘 몰라서..;; 뭐 어금니가 맞겠지요? 100마이크론으로 출력해서 층이 보이긴 하지만 꽤나 치아가 잘 표현되었습니다.



다른 방향에서 본 모습입니다. 확실히 신체 모형을 출력할 때 투명한 재질로 뽑는 것이 보기에도 좋고 나중에 가공하기에도 좋은 것 같아요.



치아 모형의 앞부분입니다.



약간 옆에서 본 치아의 모습입니다.



제 레진 탱크의 중앙 부분에 fogging, 즉 뿌옇게 변한 부분이 생겨서 fogging이 되지 않은 부분으로 출력하느라 치아 데이터를 세워서 출력했더니 서포트가 앞니 뒷부분에 붙어서 생성되었군요. 업체분께 여쭈어봤더니, 서포트 제거 후 서포트가 붙었었던 자리는 가공기 등으로 가공하면 감쪽같이 없앨 수 있다고 하시더군요. 역시 치과쪽이시라.. 딱딱한 치아도 가공하시는데 그것보다 무른 플라스틱은 훨씬 가공하기 용이할 것 같았습니다.



약간 다른 방향에서 본 모습입니다.



다른 방향에서 본 어금니 부분입니다.



어금니 부분을 확대한 모습입니다. 치아의 모양이 잘 표현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Form 1+로 출력한 치아모형을 업체분께서 보시더니 저가용 3D 프린터로 출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잘 표현되었다고 놀라워하시더군요. 치과쪽에서는 어떤 작업을 3D 프린터로 진행할 때 보통 2~3천만원 정도의 고가 제품을 사용하는데, 그에 비해 매우 저렴한(?!) 축인 Form 1+의 출력품질도 그에 못지 않아 놀라셨다고 말이지요. 이럴 때 Form 1+ 유저로서 참 기분이 좋아요ㅎ



Form 1+는 현재 데스크탑 SLA 3D프린터 중에서는 거의 탑으로 알려진 3D 프린터입니다. 출력품질도 좋을 뿐더러 다른 SLA 3D프린터들에 비교하면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이지요. 물론 3D 프린터 시장이 발전해나가면서 요즘들어 광경화 방식을 사용하는 3D프린터들이 많이 나오면서 예전보다 훨씬 선택의 폭이 넓어지긴 했지만,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어 어느 정도 검증이 되었다는 점에서 Form 1+는 강력한 어드밴티지를 갖는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 Form 1+으로 치아모형도 잘 출력할 수 있다는 것이 이번 작업을 통해 확인되었으니.. 물론 정밀도 부분에서 수치가 제대로 출력이 되는지 확인하는 추가적인 작업과 검증이 필요하겠지만, 그쪽으로 Form 1+가 진출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물론.. 제 분야는 아니라서 치과쪽으로 Form 1+가 진출했을 때 어떤 파장을 일으킬지는 상상이 잘 안가긴 하지만 말입니다.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