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프린팅 관련 정보

3D프린터 출력물을 자석으로 고정하는 방법.

by MadeInNeverland 2017. 6. 5.
반응형

오늘은 3D프린터로 출력한 결과물들을 자석으로 고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 사진은 업 미니(UP mini) 3D프린터의 프린팅 헤드 모습으로, 스텝모터가 3곳의 자석으로 고정되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이 프린팅 헤드에 다른 부품을 연결하기위해 3D프린터와 PLA 필라멘트를 이용하여 출력물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 출력물을 자석에 어떻게 붙게 만들 수 있을까요?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겠으나, 저는 스테이플러 심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스테이플러 심은 자석에 잘 붙지요. 



먼저 출력물에 자석이 붙을 부위를 표시를 합니다. 



업 미니 3D프린터의 프린팅 헤드에서 자석이 붙는 3곳의 위치를 표시한 것입니다.



자석이 붙는 위치에 이런 식으로 스테이플러 심을 위치시키면 되겠죠?



스테이플러 심을 3D프린터 출력물에 고정시키기 위해서 이용할 전기 인두(납땜기)입니다. 인두심은 잃어버렸습니다;;;;



스테이플러 심이 박힐 부분에 스테이플러를 잘 놓고 달궈진 전기 인두로 이와 같이 스테이플러를 달궈서 출력물에 박혀 들어가게 해줍니다. 스테이플러 심이 너무 길면 위와 같이 열에 의해 박히는 과정에서 일부 분리될 수도 있으니 주의합니다. 


아, 물론 전기 인두와 이에 닿아 있는 스테이플러 심은 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 뜨거우니 주의하셔야겠죠?



해보니, 상대적으로 짧은 길이의 스테이플러 심은 출력물에 잘 박히더군요. 



잘 녹아 들어가서 박혔습니다.



출력물의 모서리 부근에도 하나 박아야 했었는데요.



스테이플러 심을 달구는 열이 꽤 높기 때문에 아무리 살살 눌러서 박는다고 해도 약간의 위치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전기 인두를 스테이플러 심으로부터 떼고, 플라이어 등의 다른 기구를 사용하여 살살 위치를 조정해줍니다. 전기 인두를 떼도 스테이플러 심에 열이 좀 남아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동안 위치를 조정할 수 있어요. 



작업을 마친 뒤 자석에 출력물을 붙여서 고정시킨 모습입니다.



출력물에 박힌 스테이플러 심이 자석과 위치가 잘 맞아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 자석에도 출력물이 잘 붙는군요ㅎ


오늘은 3D프린터 출력물을 자석으로 고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방법과 비슷하게 출력물에 너트를 박아 넣어서 볼트로 고정할 수 있게 할수도 있습니다. 


https://www.matterhackers.com/articles/fasteners-for-3d-printing


이렇게 말이죠ㅎ


지금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