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프린팅 관련 정보

3D 프린터 방식에 따른 가격?!

by MadeInNeverland 2014. 2. 7.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이드인네버랜드입니다.

 

Analytical chemistry라는 저널에 2014년 1월 16일자로 [Evaluation of 3D Printing and Its Potential Impact on Biotechnology and the Chemical Sciences]라는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이 논문은 3D 프린터 방식에 대한 개괄, 현재 3D 프린터가 각 분야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그리고 미래에는 어떤 형태로 발전할 것인지에 대해 리뷰 형식으로 쓰여져 있어 평소 3D 프린터에 관심있으셨던 분들께는 좋은 정보가 될 것 같아 소개해드립니다.

 

이 논문에서는 또한 각 방식을 대표하는 3D 프린터에 대한 가격정보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평소 3D 프린터 가격대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1. SLA 방식

 

SLA 방식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제가 포스팅했었던 [SLA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 알아봅시다]을 참고해주세요.

 

먼저 소개해드릴 3D 프린터는 제 블로그에서 여러번 안내해드렸던 Formlabs의 Form 1입니다.

 

 

 

가격은 $3,299입니다.

 

 

 

3DSystems에서 판매하는 ProX 950이라는 SLA 3D 프린터도 있는데요.

 

 

크기가 크기인만큼 산업용으로 주로 사용하는 3D 프린터로서, 논문에서는 가격은 $500,000가 넘는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2. Inkjet 방식

 

Inkjet 방식은 논문에서 liquid에 경화될 물질의 powder를 섞어서 한층한층 프린팅하는 방식을 포함한 방식으로 설명하고 있는데요. 여기에는 MJM 방식도 포함이 됩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제가 포스팅했었던 [MJM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 알아봅시다]를 참고해주시구요~!

 

먼저 소개할 Inkjet 방식의 3D 프린터는 3DSystems가 인수한 Zcorp에서 개발한 Zprinter 시리즈입니다.

위 사진은 Zprinter 150 모델로서, 가격은 $16,580이라고 합니다.

 

 

위 사진은 Zprinter 650 모델이구요. 크기가 좀더 커졌지요? 상위모델로서 가격은 $59,000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은 Zprinter 850 모델로서, 가격은 $93,000이라고 합니다.

 

역시 상위모델일수록 가격이 크게 상승하는군요.

 

 

 

다음 소개드릴 Inkjet 방식의 3D 프린터는 Stratasys의 Objet입니다. Polyjet 방식이라고 하네요.

 

 

위 사진은 Objet 24 모델로서, 가격은 $19,900이라고 하네요.

 

 

 

위 사진은 상위모델인 Objet 30 모델로서, 가격은 $55,660이라고 합니다.

 

 

 

3. SLS 방식

 

SLS 방식의 3D 프린터는 3DSystems에서 특허를 가지고 있으며 가격대도 기기에 따라 다양하다고 합니다. 구동 방식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예전에 포스팅했었던 [SLS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 알아봅시다]를 참조해주시구요.

 

논문에서는 모델을 제시하지는 않았으나, 가격대가 $450,000까지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4. FDM 방식

 

FDM 방식은 현재 개인용 3D 프린터로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식으로서, 일단 가격대가 다른 방식의 3D 프린터들보다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동방식은 [FDM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 알아봅시다]을 클릭해주세요.

 

먼저 소개해드릴 FDM 방식의 3D 프린터는 Stratasys의 Mojo 입니다.

 

 

Stratasys에서 개인용 데스크탑 3D 프린터 시장을 겨냥해서 출시한 모델인데요. 가격은 $9,900입니다.

 

 

 

Stratasys에는 Dimension이라는 FDM 3D 프린터도 있는데요.

 

 

가격대가 $34,900이라고 합니다.

 

 

 

 

위 사진은 역시 Stratasys에서 판매중인 UPrint라는 3D 프린터인데요. 가격은 $20,900이라고 합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FDM 방식의 3D 프린터라고 하더라도 산업용쪽으로 가면 가격이 치솟는군요.

 

 

 

다음 소개해드릴 3D 프린터는 Makerbot의 Replicator 2입니다.

 

 

메이커봇(Makerbot)이라는 회사는 지난 2009년에 설립한 이후로 2만 2000대가 넘는 3D 프린터를 판매하였으며, 2013년 Stratasys가 6억 400만달러, 우리돈으로 약 6880억원이라는 엄청난 인수금액으로 인수한 회사입니다. 2014년에도 신제품을 여러개 출시한, 개인용 3D 프린터 업계에서는 주목받는 기업인데요.

 

이 메이커봇 모델 중 Replicator 2의 가격은 $2,199입니다.

 

 

 

5. LOM 방식

 

논문에서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3D 프린터 방식은 LOM 방식입니다. LOM 방식은 Laminated Object Manufacturing의 약자로, [LOM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 알아봅시다]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소개해드릴 LOM 방식의 3D 프린터는 Cubic Technologies의 Solidimension SD300 입니다.

 

 

 

 

위와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재료로는 PVC sheet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가격은 $14,995라고 하네요.

 

 

 

 

 

이제까지 [Evaluation of 3D Printing and Its Potential Impact on Biotechnology and the Chemical Sciences]라는 논문에서 제시한 각각의 3D 프린터 방식에 대한 가격대를 알아보았습니다.

 

적은 데이터로 모든 3D 프린터 가격을 알 수는 없겠지만, 개인용과 산업용의 가격대 차이가 크며 3D 프린팅 방식에 따라서도 금액이 천차만별인 것은 알 수 있었습니다.

 

3D 프린터 구입을 고려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