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진 것, 원하는 것

스피커에서 퍽 터지는 소리가 들린다면? : 서지보호기 사용기.

by MadeInNeverland 2015. 12. 27.
반응형

저는 현재 스피커로 오디오엔진 A2+(Audioengine A2+)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집안의 냉장고가 윙~하고 작동할때면 스피커에서 펑~! 하는 소리가 들리더군요. 제가 그때 동영상을 보고있다면 그 순간 동영상도 잠깐 멈췄다가 다시 원상복귀되구요.


그래서 저와 같은 증상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있는지 찾아봤습니다.


네이버 지식인 : [스피커에서 펑 터지는 소리와 전기흐르는 소리가 납니다..]

WASSADA.com : [냉장고 동작시 hdmi 모니터가 잠시 꺼졌다가 켜집니다. MD30도 가끔 먹통이 되는것 같구요]

studium517님의 블로그 : [냉장고 때문에 스피커에서 퍽~하는 소리가 나요]

어울리님의 블로그 : [쇼트나 전기흐름이상으로 문제가 생기는 경우]


종합해보면, 냉장고의 컴프레셔가 작동할 때 발생하는 서지(Surge) 전압 및 이로 인해 발생한 서지 전류로 인한 문제라고 하는군요.


서지 전압(surge voltage)이란, 단시간 안에 격렬하게 변화하는 과도적인 전압을 이른다고 합니다. 즉, 냉장고 컴프레셔가 작동하면서 집안 전체의 회로에 갑작스런 전압 변화를 일으키게 되고 이로 인해 제가 사용하고 있는 모든 전자기기들에 서지가 걸리면서 스피커에서 퍽하는 소리와 컴퓨터 하드디스크의 일시적 멈춤 현상 등을 야기한다는 것이지요.


studium517님의 블로그에는 이런 말이 있습니다. "Surge가 system에 미치는 영향은 인체에 생기는 병과 같아서, 작은 surge의 반복은 소자를 열화시켜 만성적으로 파괴시켜버린다"라는 말이요.


혹시..


제 3D프린터인 프린터봇 플러스의 메인보드인 프린터보드(Printrboard)가 고장난 이유도 이것때문에?


이런 생각까지 드니, 이 문제를 해결해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더군요.


그래서 해결방법을 찾아봤습니다. 많은 분들이 서지 프로텍터(surge protector)를 사용하라고 추천해주시더군요. 즉, 서지흡수소자가 사용된 멀티탭을 사용하라는 것이지요.


서지 프로텍터 중 어떤 것을 구입할까 고민하다가 다음과 같은 글들을 보고 결정했습니다.


자그니님의 블로그 : [이과계 남성을 위한 써지멀티탭 - APC Back-UPS ES 550VA]

와싸다닷컴 : [APC 서지어레스트 멀티탭 사용기]

DASER님의 블로그 : [APC 써지어레스트 멀티탭]


APC by Schneider Electric이라는 회사는 무정전전원장치(UPS)로 유명한 미국의 전산시스템용 전원관리장치 생산업체입니다. 평도 괜찮고 가격도 나름 괜찮고 해서 APC사의 서지어레스트 SurgeArrest (Essential) 시리즈 중 하나인 P5B3-KR 제품을 구입하였습니다.



저는 총 2개를 주문하였고 배송되어온 크기는 위 사진만합니다.



뭔가 포장이 제가 검색해봤던 것들과 달라서 짝퉁인가 걱정했었는데요. 더 찾아보니 포장이 바뀌었더군요;;



제가 주문한 P5B3-KR 제품은 5구 전원 콘센트에 3미터 전원코드짜리입니다. 2년동안 제품보증을 해준다고 하네요.



서지보호기라고 해서 짝퉁인줄 알았다는;; 저는 서지어레스트라고 써있을 줄 알았거든요;;



그래도 제 마음을 안정시킨 건 모델 넘버에 P5B3-KR이라고 적혀있었다는 것과 제품 시리얼 넘버가 적혀있었다는 것이지요;; 참 저는 단순한 놈입니다.



참고로, 서지어레스트 시리즈에는 P5BN2-KR, P5BN5-KR, P5BN3-KR, P5B3-KR, P5B5-KR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 간단하게 말해서 P5면 5구 전원이라는 것이고 N이 들어가면 이더넷 보호가 포함된다는 것이며, 2, 3, 5의 추가되는 숫자는 전원선 길이를 뜻하는 것입니다.


위 캡쳐본을 보시면 P5BN3-KR과 P5BN5-KR의 경우 5구 전원과 위 머리(?!) 부분 사이에 네모난 구멍이 2개 뚫려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이 바로 인터넷 연결선 부분입니다. 저는 이게 필요없을 것 같아 그냥 서지방지용인 P5B3-KR로 구입했습니다. 위 내용은 APC 한국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제품을 열어보니 안쪽에 제품으로 테스트한 결과를 적어놓은 결과지가 있더군요. 무려 2013년 7월 21일에 테스트를 했어요;; 다행히 전부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이라고 하는군요. 이 결과지 하나로 또 신뢰감이 높아집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저는 참 단순한 놈입니다ㅎ



안쪽에는 SurgeArrest P5B 시리즈 사용자 설명서라는 것이 들어있습니다. 이 SurgeArrest는 컴퓨터, 주변장치 및 전자장비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것이며 옥내 사용 전용이라고 하는군요.



제가 구입한 서지보호기에는 2개의 LED가 있는데요, 전원 연결시 이 두 LED에 모두 초록색 불이 들어와야 전원 소스 콘센트가 제대로 접지된 것이고 서지로부터 장비를 보호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이렇게 말이죠. 만약 10A/250V 부분의 녹색 LED가 켜지지 않는다면 장치에 지속적인 손상이 있거나 더이상 장비를 서지로부터 보호할 수 없다는 뜻이므로 장치를 교체하거나 새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흰색 플라스틱 부분이 서지보호기에 붙어있는데요. 이 부분은 코드 관리 가이드라고 해서 전원선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하는군요.



제가 구입한 APC 서지어레스트 멀티탭에 제 전자기기 전원코드를 연결한 모습입니다. 코드 관리 가이드가 있어도 난잡하군요;;


일단 이 서지어레스트 멀티탭을 설치한 후, 느낌상 냉장고 컴프레셔가 돌아갈 때 스피커가 터지는 소리의 강도가 확실히 줄어든 것 같긴 합니다.


회수는 글쎄요.. 사용한 지 지금 대략 2주 정도 되는 것 같은데.. 정확하게 세본 것은 아니지만 대충 2번에 1번정도, 50%로 감소한 것 같긴합니다.


냉장고 컴프레셔가 작동할 때 발생하는 서지가 제 스피커 등 전자기기에 걸리는 것을 완전히 막을수는 없었지만 그래도 확실히 스피커가 퍽 하고 터지는 소리가 훨씬 약해졌고 그 빈도도 감소하는 것으로 보아 보호효과는 있는 것 같습니다.


완벽하게 서지를 제압하고 싶다면 전압을 안정시켜준 후 기기에 공급해주는 자동 전압 조정 장치(AVR, Automatic Voltage Regulator)를 고려해볼 수 있다고 하는데.. 가격이 비싸서 일단 저는 이 APC사의 서지어레스트 멀티탭으로 만족해야겠습니다.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