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든 것 by 3D프린팅

맥세이프 전원 어댑터 단선 방지 by 3D프린팅

by MadeInNeverland 2016. 1. 18.
반응형

저는 2011년 맥북에어를 사용중입니다. 5년이 넘는 사용기간동안 한번 맥세이프 전원 어댑터의 단선을 경험해봤었는데, 교체하는데 10만원 가까이 들어서 꽤나 가슴아팠었습니다. 맥세이프 전원 어댑터에서 단선이 발생하는 경우, 발생하는 부분은 보통 정해져있는데요.


(출처 :https://youtu.be/WnVlpes4JPI)

바로 저 부분입니다. 저 부분에 하중이 걸리면서 단선이 되더군요.


그래서 저는 다음과 같이 테이프로 감아서 단선을 방지하려고 노력했었는데요.



이게 단선이 잘 안될 것 같은 안도감을 심어주긴 하지만..



모양이 너무 반애플스럽고(;;) 오래 사용하다보니 때가 묻으면서 점점 보기 안좋아지더군요. 뭔가 대책을 세워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던 중.. 다음과 같은 아이템을 발견했습니다.



단선이 잘 되는 부분을 위와 같은 아이템, 이름하여 MagSavior를 장착하여 단선을 예방한다는 것이었는데요. 이 제작자가 현재 판매되고 있는 MagSavior Powclip 3의 이전 프토로타입을 씽기버스에 공개한 것이 있더군요.

MagSavior - Save your Apple MagSafe power adapter


5th Jun 2015 --- Updated:
For those 3d printing enthusiast. I have uploaded my discontinued product. Your challenges is to print and fit all the four parts together. Not to force in but slide just tight enough. I have given 0.1mm gap, so you need to adjust the multiplying factor a little as 1.1x for the side clip. Print the body clip lying flat. And print all in a pair. Enjoy!!! And don't blame me if you can't fit in. Blame it on your 3d printer.... lol.


열정을 가진 3D프린팅 사용자들(3d printing enthusiast)을 위해 공개한다고 되어있더군요. 그게 바로 저죠ㅋ


그래서 바로 다운 받고 제 맥북 에어의 맥세이프 전원 어댑터에 장착시켜보기로 했습니다. 재밌게도 위의 3D모델 설명글에 조립이 잘 안되더라도 제작자를 탓하지 말고 너꺼 3D프린터를 탓하라고 되어있습니다. 뭐.. 현재 제 3D프린터는 안정기에 들어선 것 같으니 한번 도전해보죠. 잘 안되면 또 개조하면 되니까ㅋ


다운로드한 뒤 connectorV4_MB_Prod-back1_2_1310.STL 파일과 connectorV4_MB_Prod-sideClipL1_2_1310.STL 파일을 각각 2개씩 출력해주면 됩니다.



적층높이는 100마이크론, shell thickness는 1.2mm, Fill에서 Bottom/Top thickness는 1.2mm, Fill density는 100%, 출력 속도는 50mm/s, 노즐 온도는 210도, 히팅베드 온도는 50도로 설정하였으며, 출력에 사용한 필라멘트는 Colorfabb사의 PLA/PHA 울트라마린(진한 파랑) 필라멘트입니다. 이 모델은 크기를 원래 크기는 1배로 출력했습니다.



출력을 시작하였습니다.


출력이 끝났습니다.총 출력시간은 약 30분입니다.


그다음은 사이드 클립을 출력해봅니다.


어떻게 배향해서 출력을 할까 고민하다가 일단 위와 같이 배향을 하고 히팅베드에 접촉하는 면이 작으므로 베드에서 출력물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위해 브림(Brim)을 설정해주었습니다.


그리고 크기는 1.1배로 해서 크기를 약간 키워주었습니다.



출력이 시작되었습니다.


출력이 끝났습니다. 출력물 사이에 있는 저 지저분한 선들은 노즐온도가 높을 때 발생하는데.. 흠.. 또 노즐 온도를 낮추면 노즐이 막힐까봐 일단은 이 세팅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출력된 맥세이프 전원 어댑터 단선 방지용 MagSavior입니다.



이것 2개가 합쳐져서 맥세이프 전선 부분을 감싸게 됩니다.



MagSavior 2개를 고정시켜줄 사이드 클립입니다. 마찬가지로 이것도 2개 뽑았습니다.



사실 사진은 없지만 이것을 1.1배로 뽑은 이유는.. 1배로 뽑고 나서 끼워봤더니 잘 안들어가더라구요;; 1배 출력해서 실패한 후 다시 설명글을 읽어보니..


I have given 0.1mm gap, so you need to adjust the multiplying factor a little as 1.1x for the side clip.


라고 써있더군요-_-;; 왜 저런 중요한 설명글은 나중에 보이는 걸까요.



앞서 보여드린 구조도에서도 나왔듯이 이 MagSavior가 맥세이프 전원 어댑터에 안정적으로 고정되기 위해서는 양면테이프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안내되어있습니다. 예전에 다른 것 때문에 구입을 했었던 3D VHB 강력 양면테이프가 여기에 쓰일진 몰랐군요. MagSavior 밑면의 모양대로 그려준 후 자르면..



이런 모양을 얻을 수 있고 이를 MagSavior 밑면에 붙이면..


요렇게 됩니다.


자 이제 모든 구성품이 다 모아졌으니 맥세이프 전원 어댑터에 장착해보겠습니다.



양면테이프때문에 약간 위쪽으로 배치되긴 하지만 큰 무리없이 맞아떨어집니다.



MagSavior 2개를 이용해서 전선 부분을 감싼 뒤, 사이드 클립을 이용해서 고정합니다. 모델링 파일을 잘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이드 클립과 MagSavior가 맞아들어가는 홈 부분이 있어, 적당한 힘으로 밀어넣어주면 '딱'하는 소리와 함께 단단하게 고정됩니다.


자, 고정 끝!!!



이런 식으로 맥세이프 전원 어댑터의 단선 취약 부분을 추가적으로 감싸주어 이 부분에 걸리는 하중을 분산시켜서 단선을 방지하게 됩니다.


맥세이프 전원 어댑터에 덕지덕지 붙였었던 테이프를 떼버릴 수 있어 좀 더 깔끔해졌습니다. MagSavior의 장착으로 부디 제 맥세이프 전원 어댑터가 단선을 경험하지 않았으면 좋겠군요.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