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티아 관련 정보

CATIA를 이용한 굴삭기 만들기 : Boom

by MadeInNeverland 2014. 1. 18.
반응형

오늘 만든 굴삭기 부분은 Boom으로, Arm과 본체를 연결해주는 부분입니다.

 

 

바로 위 사진에서 화살표로 표시되는 부분이지요.

 

이 Boom을 만드는 데 있어서 몇 차례 고비가 있었는데요..

 

첫번째 고비는 지식의 부재때문이었습니다.

 

[04]단계의 설명을 보면.. [..profile feature 명령을 실행하여..] 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 [profile feature]라는 명령어가 아무리 찾아도 없었습니다. 분명히 카티아를 맨 처음 공부할 때는 다 공부한 부분이었을테지만.. 인간은 망각의 동물인지라.. 까먹었지요.

 

[Profile feature]란, [Sketcher]에서 [Tools]이라는 sub-toolbar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스케치에서 그린 성분들을 스케치 모드 밖에서도 독립적으로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데, 이때 연결된 프로파일인 경우 이들을 연결된 상태로 분리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Output feaure]와 비슷하지만, Output feature에서는 스케치에서 그린 각각의 요소를 3차원 상에서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 반면, profile feature에서는 연결된 프로파일 자체를 feature로 분리해서 3차원 상에서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첫번째 고비를 힘겹게 넘은 뒤 두번째 고비를 만났습니다. 두번째 고비가 발생한 이유는 간단했습니다.

 

책에서의 설명대로 만들면..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이지요;;

 

매우 크리티컬한 곳에 오타로 생각되는 부분이 있어 카티아로 만드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16] 단계의 설명에 Pad값을 mirror로 22mm로 입력하라고 되어있었는데.. 설명대로 22mm를 입력하면..

 

 

위 그림과 같이 pad를 해도 겉으로 나오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결과물은 저 주황색 원통이 약간 삐져나와야하는데.. 안에 파묻혀있는 것이지요.

 

하도 이상해서 xz 평면에서부터 가장 바깥족 부분까지의 길이를 측정해보았더니 다음 그림과 같이 27.681mm가 나오는 것이었습니다. 즉, 28mm 정도로 pad를 하지 않으면 안에 파묻혀서 안보인다는 뜻이죠.

 

 

책대로 하자니 나중에 삽질할 것 같아 '이 boom 부분이 연결되는 본체 길이를 알면 그 길이와 같게 설정하면 되겠다'라는 생각을 해서 찾아보던 중, 책 73p에서 이 boom 부분이 연결되는 본체의 부분의 길이가 28mm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즉, 책에서의 22mm는 오타이며 28mm로 설정하는 것이 맞다는 뜻이지요.

 

Pad에서 mirror로 28mm 값을 설정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삽질의 삽질을 거듭한 결과, Boom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굴삭기의 각 부분을 만드는 과정이라서 굴삭기같이 보이지는 않지만.. 한부분 한부분 굴삭기의 부분이 점차 모여가는 것 같아 좀 뿌듯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굴삭기 제작기는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지금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지난번 제작기를 보고싶으시다면!!!

[CATIA를 이용한 굴삭기 만들기 : Bucket]

[CATIA를 이용한 굴삭기 만들기 : Ar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