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티아 관련 정보

CATIA를 이용한 굴삭기 만들기 : Arm

by MadeInNeverland 2014. 1. 13.
반응형

오늘 만든 굴삭기 부분은 Arm으로, Bucket과 직접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출처 : 볼보 홈페이지)

위의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이지요.

 

[CATIA를 이용한 굴삭기 만들기]에서 설명하는 대로 따라가면 어느 정도 형상을 갖추게 되는데요.

 

하지만, 책에는 설명되어 있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책 머리말에 "우선적으로 기본적인 워크벤치의 기능들을 이해하고 계신 분들을 기준으로 작성하여 각각의 개별 명령어의 설명은 과감히 생락하였습니다. 기초서를 가지고 계신 분들께서는 이를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라고 적혀있는만큼, 어느정도 자기 스스로 공부하고 고비고비를 넘어가야 한다는 뜻이죠..

 

Arm을 만들다보면 다음과 같은 형태에서 이전 pad한 형상의 단면을 project하여 이걸 다시 pad해서 한쪽 부분의 판을 만드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때 반드시 다음에 표시된 부분의 원까지 함께 project 해야 합니다.

 

 

그래야 project한 부분을 pad할 때, 위에서 표시된 원 부분이 빠지게 되어 그 부분이 구멍이 난 형태로 pad가 되게 됩니다. 안 그러면 구멍이 나지 않은 한덩어리의 판으로 pad가 되어 나중에 assembly 할 때 문제가 생기겠지요.

 

 

 

그 다음 고비.. 나중에 유압실린더가 장착될 부분을 만드는 과정에서 다음과 과정을 알아야 이 부분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위와 같은 상태에서..

 

 

이같은 sketch를 그리려면..

 

sketcher의 offset이라는 기능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offset이란, 선택한 형상을 일정 간격 띄워서 만들어주는 명령으로, offset하려는 대상을 선택한 뒤 offset 아이콘을 누르면(순서가 뒤집혀도 작동함), 다음과 같이 offset되는 형상이 점선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유압실린더가 장착될 부분을 손..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 저는 저번 bucket 만들 때도 그랬고 이번에도 헷갈려서 삽질을 좀 했었는데요.

 

 

원을 그린 후 원의 크기에 대해서 constraint를 잡아줄 때, R은 radius이고 D는 diameter라는 사실을 헷갈리면 안됩니다-_-;; 책에 D로 표시된 부분을 한참 R로 그려논 뒤 책이랑 뭔가가 달라보여서 무척이나 고민했더랍니다;;

 

 

 

이런 저런 삽질을 열심히 하다보면..

 

 

위와 같은 굴삭기의 Arm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의 고비때문에 책의 분량에 비해 시간이 좀 걸렸더랍니다ㅠ

 

 

 

앞으로도 굴삭기 제작기는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지금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지난번 제작기를 보고싶으시다면!!!

[CATIA를 이용한 굴삭기 만들기 : Bucket]

 

[2014년 1월 27일 네이버 오픈캐스트 IT/비즈/학습 부문에 소개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