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프린팅 관련 정보

DLP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MadeInNeverland 2013. 12. 7.
반응형

지난번엔 SLS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3D 프린터 방식은 바로 DLP 방식의 3D 프린터입니다. DLP 방식의 3D 프린터는 예전에 제 블로그에서 [3D 프린팅 기법에서 SL와 DLP의 차이란?]라는 제목으로 SLA 방식과 함께 한번 다룬 적이 있는 방식입니다.

 

DLP란 Digital Light Processing의 약자로 우리말로 한다면 '마스크 투영 이미지 경화방식'이라고 합니다. 이 방식은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액체 상태의 광경화성 수지에 빔프로젝터를 사용하여 조형하고자 하는 모양의 빛을 투사하여 그 투사한 모양대로 수지를 경화시켜서 적층하는 방식입니다.

 

(출처 : geek 홈페이지)

 

아래 동영상을 볼까요?

 

 

위 동영상은 DLP 방식의 3D 프린터 중 하나인 B9Creator의 출력 영상입니다. 광경화성 수지의 밑에서 뭔가 번쩍번쩍하는 것이 바로 빔프로젝터가 빛을 쏘는 것입니다.

DLP 방식의 가장 큰 장점은..

 

 

(출처 : 3ders 홈페이지)

 

엄청난 정밀도와 표면조도입니다. 매우 세밀한 표면조도와 정밀도롤 보여줍니다. 또한 빔프로젝터로 빛을 쏴서 조형하므로 면 단위로 조형이 되어 작업속도가 균일하고 비교적 빠른 조형속도를 보여줍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일단 기기값이 다른 개인용 3D 프린터에 비해 비싸고 원료값도 비쌉니다. 최근 저가형 DLP 3D 프린터가 개발되었다고는 하지만.. B9creator 기준으로 3D 프린터 자체의 가격은 조립을 해야하는 키트는 US$2,990, 완제품은 US$4,995이며, 원료의 경우에도 $100이 넘습니다.

 

또한 광경화수지를 사용하는 3D 프린터들이 다 그렇게지만, DLP 전용 수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원료 선택이 제한적입니다. 그리고 다른 3D 프린팅 방식과 비교하여을 때 만들수 있는 조형물의 사이즈가 적은 것도 단점 중 하나가 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주얼리 산업 같은 보통 높은 정밀도를 요구하는 소형 모델을 만들 때 사용하지요.

 

 

오늘은 DLP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3D 프린팅 방식에 대한 포스팅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지난번 복습을 원하신다면!!!

[SLS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 알아봅시다]

[SLA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 알아봅시다]
[FDM 방식의 3D 프린터에 대해 알아봅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