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m 1 3D프린터

Form1+의 새 레진, Tough Resin이 출시되었습니다.

by MadeInNeverland 2015. 6. 24.
반응형

Form 1+ 3D 프린터 제조사로 유명한 Formalabs에서 새로운 레진을 출시하였습니다. 지난주에 Formlabs의 공식 인스타그램에 이제까지 보지 못했던 새로운 색상의 레진으로 3D 프린팅된 출력물이 공개가 되었는데, 이때는 무슨 레진인지 알려주지 않아 많은 이들로 하여금 궁금증을 불러일으켰었지요. 저도 그들 중 한명이었는데요, 너무 궁금한 나머지 Formlabs 공식 홈페이지에서 채팅을 신청해서 물어봤었습니다.



계속 꼬셨는데.. 안 가르쳐주더군요;; 수요일까지 기다리라는 답변뿐이었습니다.

그후 수요일인 오늘.. Formlabs의 7번째 레진인 Tough Resin이 새로 공개되었습니다!



제가 Formlabs과 Form1+를 좋아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제품 디자인이 너무 이쁘다는 것과 사진들을 진짜 맘에 들게 잘 찍는다는 것이지요. 위 사진만 딱 봐도, '아! 이번 레진은 견고함이 강조되었구나'라는 사실을 알 수 있게 말이지요.



Tough resin의 공식 런칭 동영상입니다. 동영상과 배경음악, 참 맘에 들게 잘만들어요ㅎ 

기존 Formlabs에서 출시한 레진들도 충분히 견고하지만, 너무 강한 힘이 가해지면 부러져버린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Tough resin은 강한 충격이 가해져도 이를 흡수할 수 있게 제조되었다고 하는군요.



Formlabs Tough

Envisiontec ABS-tuff1

3DS Visijet SL Tough2

Stratasys Digital ABS3

Tensile Strength

52.2 MPa

48.6 MPa

41.0 MPa

55-60 MPa

Elongation

31%

7%

18%

25-40%

Notched Izod

51.1 J/m

no data

43.8 J/m

65-80 J/m


다른 업체에서 판매중인 플라스틱과의 비교입니다. ABS와 비교해도 떨어지지 않는 강도를 가진다고 하네요.


하지만 다른 레진들과는 다르게,Tough resin으로 3D 프린팅 후 원하는 강도를 얻기 위해서는 30W UV로 약 2시간 정도 출력 후 광경화 과정이 추가로 필요하다고 하는군요(To achieve desired durability, prints made with Tough Resin should be post-cured approximately 2 hours under a 30W, fluorescent lamp emitting in the UVA range).


또한 Tough resin은 강한 충격에 견뎌야 하는 경우에는 tough resin으로 출력하는 것이 적합하나, 매우 얇은 두께로 매우 세밀한 물체를 출력하거나 온도가 높은 곳에 적용되어야 하는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지속적으로 로딩이 가해지는 환경을 견뎌야 하는 상황에도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는 점차적으로 변형이 온다고 하는군요. 지속적인 로딩보다는 주기적인 로딩을 견뎌야 하는 상황에 더 적합하다고 하네요.


세척은 다른 레진들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된다고 합니다.

  • Cover the rinse tub, shake for 2 minutes and let your part soak for 10 minutes.
  • Move your part to the second rinse basket, shake and repeat for a total soak time of 20 minutes.
  • Remove part(s) from rinse bucket and allow to air dry.

즉 이소프로필 알콜에서 2분간 흔들어서 세척하고 10분간 담궈놓은 후, 이소프로필 알콜이 담겨있는 다른 용기에서 한번더 과정을 반복하면 된다고 하네요.


Tough resin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다음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formlabs.com/support/guide/print/using-tough-resin

http://formlabs.com/products/materials/tough





더욱더 Form1+의 쓰임새를 늘려주는 새 레진인 Tough resin 자체도 반갑지만, 녹색 반투명인 색깔도 나름 오묘하니 매력적이군요.


Form1+의 새 레진, Tough Resin의 가격은 International Store 기준으로 1L에 199달러입니다. Castable resin이나 Flexible resin보다는 저렴하지만 그래도 다른 resin들보다는 약간 비싼 편입니다. 그래도 지금 가지고 있는 Clear resin을 모두 소진하면 한번쯤 구입하는 것을 고려해보아야겠습니다.



아참! 새로운 레진 출시 기념으로 Formlabs에서는 현재 Tough resin으로 무엇을 만들 수 있는지 아이디어 콘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콘테스트 참가자들 중 3명을 선정하여 1리터의 Tough resin과 새 레진 탱크를 수여한다고 하니,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들은 이곳으로 참가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이제까지 메이드인네버랜드였습니다~!


반응형